본문 바로가기

세상사는 이야기

겸손하지 않은 도덕은 그 자체가 폭력이다

안녕하세요.

리버티 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김지진입니다.

 

ⓒ impatrickt, 출처 Unsplash

 

황현산 선생님께서 세상을 떠나신지 1년이 지났습니다.

그럼에도 선생님의 아름다운 글들은 우리 마음 속에 여전히 긴 여운을 남기고 있습니다.

선생님의 글 중 요즘 세태를 예견한 듯한 글이 있어

그 일부를 소개합니다.

 

ⓒ enriquelopezgarre, 출처 Pixabay

새마을의 노래 같은 일상의 구호들은 옛이야기가 된 어느 날, 선생은 학교 앞에서 ‘바르게 살면 미래가 보인다.’라는 문구가 새겨진 커다란 돌덩이를 발견했습니다. 항상 바르게살기를 강조하는 한 사단법인에서 새운 것으로 보이는 이 돌덩이가 선생의 눈에는 영 불편했던 모양입니다.

 

선생은 말합니다.

“한 단체가 공공장소를 점유하여 자신의 도덕률을 온 천하에 호령할 수는 없다. 게다가 같은 호령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한 장의 플래카드로 걸려있을 때와 돌에 새겨져 있을 때는 그 의미의 무게가 다르다. 돌에 새긴 글은 특정한 시기 특정한 사안을 넘어서서 모든 시대에 다시 말해서 영원히 그 진리성을 과시한다. 한 시대의 어떤 권력을 좌지우지하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 덕성과 학식으로 어떤 존경을 받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자기 의견을 공공장소에서 영원히 그것도 토론이 가능하지 않은 형식으로 내세울 권리는 없다.” <황현산, "돌덩이의 폭력" 중 일부>

ⓒ nitishm,출처 Unsplash

 

한마디로 이러한 돌덩이에 새겨진 문구 역시 과거 독재 시대 반강제적으로 외치던 구호 못지않게 폭력적이라는 의미입니다.

글 말미에 선생은 “겸손하지 않은 도덕은 그 자체가 폭력”이라며 우리 시대 보이지 않는 폭력을 담담하게 증언하고 있습니다.

나 아니면 안된다는 오만과 독선은 곧 폭력이 아닐까요?

ⓒ ideasboom, 출처 Unsplash

리버티법률사무소 형사사건전담팀 블로그 바로가기

https://blog.naver.com/libertylawfirm

 

리버티 법률사무소 : 네이버 블로그

리버티 법률사무소 대표번호:02-525-0714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78길 42, 현대기림빌딩 404 (강남역 5번출구에서 3분거리 위치)

유튜브 "강변쌀롱"(김지진 대표변호사 출연) 바로가기

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9DdrghSaLjXkikCYPlMw2g?view_as=subscriber

 

강변쌀롱

" 세상에 이런 변호사 또 없습니다!" 이 채널은 변호사 가진 고정관념을 벗어나고픈 두 변호사가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더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만든 채널입니다. 놀 줄 아는 강남 변호사들의 유튜브 도전기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. ♥구독과 좋아요는 사랑입니다♥

www.youtube.com

 

ⓒ chuttersnap, 출처 Unsplash

 

저작권자 ⓒ 리버티 법률사무소.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